본문으로 바로가기

2017.10.07 <B>


최근 가수 지드래곤(G-Dragon)의 파리 공연 사진이 공개됐는데 그 모습이 X-Japan(엑스재팬)의 기타리스트였던 히데(Hide) 혹은 글램 록(Glam Rock)의 효시인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의 모습과 닮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듣는 것 같습니다.

 




한 때 엑스재팬(X-Japan)의 노래는 즐겨들은 적이 있습니다만 데이비드 보위(David Bowie)에 대해서는 글램 록의 전설이었다는 것 정도밖에 알지 못합니다. 그런 제가 데이비드 보위의 노래 중에서 유일하게 아는 곡(동시에 유일하게 좋아하는 노래)이 있는데 바로 ‘Space Oddity’라는 노래입니다. 저의 인스타그램 아이디인 major_tom77에서 Major Tom(Tom 소령)도 바로 보위의 노래인 Space Oddity에 나오는 외로운 우주 비행사의 이름입니다.

 

Space Oddity는 데이비드 보위가 스탠리 큐브릭 감독의 영화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에서 영감을 받아 만든 노래로 유명합니다. 이후 이 곡은 2013년에 개봉한 벤 스틸러의 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The Secret Life of Walter Mitty)에서 쓰이기도 했고, 얼마 전에는 뤽 베송 감독의 영화 발레리안: 천개 행성의 도시(Valerian and the City of a Thousand Planets)‘에서 쓰이기도 했습니다.

 

데이비드 보위의 Space Oddity의 가사 내용은 지구에서 사람들의 환호를 받고 우주여행을 떠난 Major Tom(Tom 소령)이 기체 이상으로 외롭게 우주에서 떠돌게 되는 내용입니다. 이 곡은 1969년에 발표되었는데 60년대가 싸이키델릭(Psychedelic Rock)이 성행했던 시대라 그런지 우주여행이 아닌 마약여행을 표현한 것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마약여행이라기엔 좀 갖다붙인 느낌이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2001년 스페이스 오디세이를 보고 영감을 받아 만든 우주여행에 대한 노래가 맞다고 믿습니다. (아마 맞지 않을까요?)

 


Space Oddity 가사



2013년에는 국제우주정거장의(ISS) 사령관이었던 캐나다 우주비행사 크리스 해드필드(Chris Hadfield)가 실제 우주비행선 안에서 직접 기타를 연주하며 Space Oddity를 부른 영상을 Youtube(유투브)에 올려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데이비드 보위의 원곡은 제3자가 톰 소령(Major Tom)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다면, 크리스 해드필드의 버젼은 진짜 우주비행사가 우주비행선에서 담담하게 부른 버젼이라 그런지 정말 톰 소령(Major Tom)이 노래를 부르는 듯한 느낌입니다




<캐나다인 최초로 우주여행을 다녀온 크리스 해드필드(Chris Hadfield)



제 인스타 아이디인 major_tom77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서 이 글을 썼다기엔 아무도 궁금해하지 않을 것 같으니 그냥 제가 유일하게 알고 있고 좋아하는 데이비드 보위의 노래를 추천한 것으로 만족하겠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월플라워2 2017.10.14 09:40 신고

    월터의상상은현실이된다에서 좋아하는
    장면이 Space Oddity 가 나오는 장면입니다. 멋진 장면에 보위를 끼얹어서 더 좋았죠. 글 잘 읽고갑니다. :)

    • 낙낙이 2017.10.14 10:11 신고

      저도 영화 ‘월터의 상상은 현실이 된다’를 좋아하는 편인데 음악을 잘 썼다는 기억이 납니다! 개인적으로는 Arcade Fire의 Wake Up이 나왔던 장면도 좋아합니다!

티스토리 툴바